2018/05/01 09:36

[간단감상] 비티컬쳐 + 투스카니 에센셜 [ 간단 감상 ]


전에 비티컬쳐 에센셜에 대해 쓴소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다인플을 해도 별 볼일 없는 게임성에 대해 실망을 했었죠. 그래서 중고판매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투스카니 에센셜 확장을 구매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러더군요. 투스카니 에센셜은 넣어주어야 게임다워진다고 말입니다.
그래서 비티컬쳐 에센셜과 투스카니 에센셜의 모든 모듈들을 넣고 아내와 2인플을 해 보았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게임 보드가 투스카니에 들어있는 것으로 바뀝니다. 투스카니 보드의 가장 큰 특징은 4계절 내내 일꾼배치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심심한 느낌은 확실히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사진의 오른쪽 상단의 다섯번째 카드 추가입니다. 설비카드라 하더군요. 그래고 개인보드에 모듈보드가 붙습니다. 설비 카드를 2장까지 놓을 수 있는 곳입니다. 설비카드는 영구 일꾼 자리, 패시브, 1회용 등등 대략 4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모든 설비 카드는 고유의 능력이 있으며 게임 종료 시 받을 수 있는 승점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턴 오더 부분이 묘하게 바뀌었습니다. 기존 게임은 고르고 보너스 받은 후 순서대로 플레이 하면 끝.
투스카니는 봄에는 순서만, 계절턴)이 바뀌면서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턴 오더를 가장 먼저 고를 수 있는 권한을 주는 포도 마커는 7번째를 선택해야만 마지막에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을 선택하면 다음 라운드 턴 오더에서 무조건 1번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턴오더 밸런스에 대해 뭔가 많이 연구한 느낌이 듭니다.




사진이 흔들렸네요. 모듈 중 가장 요상한 부분입니다. 턴오더 칸 아래에 있는 이 지도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분입니다. 턴 오더 보너스와 일꾼놓기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데 각 지역에 새로운 마커로 처음 들어가면 딱 한 번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리고 게임 종료 시 마커가 많은 이가 해당 지역의 승점을 얻습니다.
뭔가 상당히 뜬금없는 모듈이고 테마와 그다지 어울리지도 않는 느낌인데 재미는 있습니다. ^^;




일꾼을 놓을 때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칸도 많이 늘었습니다. 2인플에서는 보너스를 하나도 얻을 수 없었는데 투스카니 보드에는 2인플 시에도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칸이 여러개 있습니다.
그리고 비티컬쳐 에센셜에서 포도밭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것은 프리액션이었던 것 같은데 투스카니 보드에는 해당 부분을 일꾼을 놓아야만 할 수 있습니다. 액션 칸이 추가된 것입니다.




특수 일꾼도 있어 11장의 카드 중 2장을 뽑아 공개합니다. 게임 중 일꾼 구매칸에서 추가비용을 내고 한 명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꾼 수 제한은 동일하게 6명이며 특수일꾼은 오직 1명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일꾼 한 명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대략적인 변경점은 위와 같으며 4계절 내내 일꾼을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액션들의 추가로 인해 세분화 되었습니다.


게임은 확실히 덜 심심하고 여름과 겨울 방문객에게 편중되는 전략도 조금 줄어들게 되더군요. 그러나 그만큼 플레이 타임도 늘어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안 듭니다. 투스카니 확장을 넣어도 뭔가 대단하게 전략적인 게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태생적인 초급 일꾼놓기의 한계를 넘지는 못하지만 조금 더 복잡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 뿐이죠. 그러나 의외로 플레이 타임이 많이 늘어나더군요.
역시나 게임은 일러스트로 판단하면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네요.

이래저래 제 마음에 쏙 드는 확장은 아니었으나 이 게임에 대한 기대를 크게 했던 저의 판단오류도 있엇던 것 같습니다. 퀸 게임즈사의 게임 구매하면서는 아무 기대도 안 하는, 그런 점을 이 게임에도 적용했었다면 지금같은 평가가 나왔을까....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핑백

  • 펑그리얌의 보드게임 여행 : 와이프와의 2인플 &가족 플레이 보드게임 모음 20 2018-05-08 07:07:00 #

    ... 하게 눌러놓아.....;;;; 2인 플레이 no.75: 비티컬쳐 에센셜 + 투스카니 에센셜 이 게임에 대해서는 간단감상에 나름 자세히 후기를 남긴 적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글 링크로 대신합니다.한 줄 폄? : 비티컬쳐는 진짜 별로였는데 투스카니를 넣으니 좀 할만 하긴 한데, 모듈을 모두 넣으니 짬뽕인지 잡탕인지 구분이 안 된다. 2인 ... more

덧글

  • General 2019/04/12 02:13 # 삭제 답글

    솔직평 감사합니다 확장은 그래도 재미가 나은가보네요
  • 펑그리얌 2019/05/19 10:59 #

    네. 확장을 넣으면 확실히 게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리플레이이에 대한 열정은 생기지 않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