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5 10:10

[간단감상] 큐윅스 (Qwixx,2012) 멋진 주사위 게임 [ 간단 감상 ]

큐윅스는 정말 괜찮은 주사위 게임입니다. 간단하고 경쾌하며 약간의 공간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꺼낼 수 있습니다.
잡담으로 제가 보드게임에 입문했던 2004년 당시에만 해도 주사위가 들어가는 보드게임들은 많이 외면받던 시기였습니다. 물론 좋아하던 분들도 있었으나 커뮤니티 분위기도 그랬고 보드게임긱에서도 주사위 게임에 대한 좋은 평가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주사위를 전략게임에도 넣어 사용하며 열광하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주사위 게임을 꽤 싫어했는데 요즘은 전략게임에 주사위가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만들었을까'라는 궁금증부터 생깁니다.

큐윅스는 노흐말과 함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주사위 파티 게임 중 하나입니다. 주사위 외에 용지와 연필만 있으면 됩니다.
  1. 차례인 활성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굴립니다.
  2. 기록은 무조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건너뛴 왼쪽 숫자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흰색 주사위 2개의 합을 내서 용지에 기록할 사람은 기록합니다. (색상은 각자 마음대로)
  4. 한가지 색상의 주사위와 흰색 주사위 한개를 합해 활성 플레이어만 해당 색상에 기록합니다. (강제X)
  5. 활성 플레이어가 둘 다 기록하기 싫은 경우 오른쪽 하단 잘못 굴림란에 체크합니다.(총 4번 할 수 있으며 종료시 -5점)
  6. 시계방향으로 다음 참여자가 활성 플레이어가 되어 주사위를 굴립니다.
  7. 누군가 가장 오른쪽의 숫자에 체크를 하면 자물쇠도 체크하고 주사위를 제거합니다.
  8. 이렇게 주사위 2개가 제거되거나, 잘못 굴림란 4곳을 모두 체크한 이가 생기면 게임을 종료합니다.
  9. 하단에 각 색상 당 체크 수에 따른 지정된 승점을 모두 더하고 잘못 굴림 벌점을 빼면 그것이 승점입니다.
  10. 가장 많은 승점을 획득한 이가 승리합니다.
큐윅스에서 재미있는 점은 용지에서 빨간색과 노란색은 작은 숫자부터, 초록색과 파란색은 높은 숫자부터 체크해야 하는 점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체크하면서 건너뛴 숫자는 절대 체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이 큐윅스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아내와 핸드메이드 용지와 집에서 굴러다니는 주사위를 이용해 플레이를 했었으나 마음의 가책을 이기지 못해 이번에 중구를 구매했습니다. 별거 아닌 게임이라도 정품으로 플레이하면 뭔가 기분이 좋아지고 그렇습니다. ^^;

큐윅스도 배열이 다른 용지를 두어가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품을 구매했으니 이제 추가용지도 구매해야 할 듯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