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1 12:40

[간단감상] 푸에르토 리코 카드 게임 (Puerto Rico Card Games, 2018) [ 간단 감상 ]

얼마 전에 명작 푸에르토 리코의 카드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일종의 사기입니다. 이 카드게임은 '산후앙'이라는 명작 카드게임의 박스 축소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산후앙이 푸에르토 리코 보드게임의 카드 게임 버전이기 때문에 틀린 것은 아니지만 완전 그대로 나올지는 몰랐습니다.

이쯤에서 족보를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푸에르토 리코 (2002) -> 
산 후앙[=산 후안] (2004) ->
산 후앙 확장 (2009) ->
산 후앙 10주년 기념판 또는 세컨드 에디션 또는 신판 (2014) .[확장 포함 & 규칙과 카드의 일부 변경] -> 
푸에르토 리코 카드 게임 (2018)


어쩌다 보니 푸에르토 리코의 카드게임 버전을 3개 모두 가지게 되었습니다. 산후앙 신판과 푸코 카드게임은 일러스트까지 동일합니다. 절대 일부러 모으려고 한 것 아닙니다. -_-a

푸코 카드게임의 규칙은 산후앙 신판과 동일합니다. 차례가 되면 역할 카드 1장을 골라 특권을 적용해 해당 역할의 액션을 실행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특권 없이 실행합니다. 게임에는 총 5가지의 역할이 있고 이 역할을 어떻게 잘 골라 실행하느냐가 승리의 열쇠가 됩니다. 자신은 최고의 효율을 누리면서 다른 이들은 힘들게 하는 것. 이것이 푸에르토 리코 보드게임, 산후앙, 푸코 카드게임을 관통하는 핵심이기도 합니다.

누군가 12가지의 건물을 건설하면 해당 턴을 마지막으로 게임으로 종료하고 여러 승점을 합해 승자를 가립니다.

푸코 카드게임은 산후앙 신판의 박스 축소버전이기 때문에 따로 게임평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산후앙 신판이 있다면 구입할 필요가 없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다만 휴대성을 위해 구입하신다면 할 말은 없습니다.

푸코 카드게임의 가장 큰 문제라면 한글화를 하고 카드 슬리브를 씌우면 모든 카드가 박스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자국어로 플레이 하는 이들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안 되겠지만 저같은 이들에게는 큰 문제입죠. 그래서 대충 넣고 고무줄로 상 커버를 고정해 놓았습니다.

구입은 각자의 몫이지만 가급적 산후앙 신판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만 제대로 박스에 들어갔다면 이런 얘기는 절대 하지 않았을 겁니다. ㅎㅎ;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