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02 21:01

너미스 (The Gnumies, 2001) [ 보드여행기 ] *

간단하고 유쾌한 카드게임 '너미스'와 함께 외계 혹성여행을 떠나보시죠. ^-^


혹성 너미스에 사는 너미들은 파티들 좋아합니다. 항상 친구들을 불러 큰 파티를 열기 때문에....
파티 참석 인원이 항상 부족합니다.
또한 파티는 유쾌한 분위기가 최고라서 환대받는 친구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부터 각 플레이어들은 너미가 되어 최고의 파티 프랜드들을 모집하기 위해 경쟁해야 합니다.

파티 카드에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1~10까지 4장씩, 11~15 1장씩)
이 숫자들은 파티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열었는가를 표시하게 됩니다.
또한 같은 숫자를 많이 획득하면 동류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엄청난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러한 점을 잘 숙지하고 친구들을 초대해야 합니다.



각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들이 하는 일은 지극히 간단합니다.



1. 누군가 한 명이 테이블 중앙에 있는 파티 카드 덱 가장 위의 카드 1장을 오픈합니다.




2.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너미 카드 중 1 장을 사진과 같이 모두 합께 뒤집어 냅니다.




3. 동시에 오픈하여 가장 높은 숫자를 낸 이가 파티 카드를 획득해 자신의 앞에 오픈해 놓습니다.




높은 숫자가 동점일 겨우 동점자 중 카드 하단의 벌레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같은 숫자의 카드에 그려져 있는 벌레의 개수는 모두 틀립니다.




4. 획득한 이는 자신이 낸 너미 카드를 버리며, 다른 이들은 카드를 회수해 갑니다.
파티 카드를 획득하는데 사용된 카드들은 모두 공개를 해 놓아서 플레이 시 참고할 수 있게 됩니다.


5. 한 라운드가 끝나며, 게임이 종료될 때까지 1~4까지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
.
.
게임의 진행은 이것이 모두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서로 눈치를 잘 보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파티 카드를 모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게임에는 세 가지의 특수 카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한 장씩 가지고 잇어 게임중 사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 두 가지는 파티 카드들 중에 있어 비딩(입찰)을 통해 획득을 하게 됩니다.


1. Knalli (날리) 카드 ::: 너미 카드, 각자 1장

플레이어들이 모두 1장씩 가지고 있는 이 카드의 용도는 특이합니다.
비딩한 카드를 오픈 시 누군가 1명이 날리 카드를 내었다면...일단 해당 플레이어는 오픈된 카드 획득에서는
빠지게 됩니다.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평소와 같이 플레이를 합니다.
번개가 그려진 특수 카드가 파티 카드로 오픈되었을 경우에는 날리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날리 플레이어는 파티 카드 덱의 가장 위의 카드 1장을 가져와 혼자 봅니다.
a. 이 카드가 자신의 마음에 들 경우 날리 카드를 버리면서 자신이 획득하면 됩니다.
b. 카드가 마음에 안 들 경우 그냥 플레이어 중 한 명에게 카드를 주고 날리 카드를 회수합니다.

만약 날리 카드를 비딩한 이들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날리 카드는 모두 회수하고 날리 카드를 낸 이들은 숫자 카드로 재비딩 해야 합니다.
이때 숫자를 비딩한 이들의 카드는 오픈한 상태로 그냥 놓아둡니다.




날리 카드를 쓰면서 당하는 최악의 상황........번개가 그려진 특수 카드를 가져오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누구에게 줄 수 없고 즉시 자신이 가져야 합니다.
자신의 가져오긴 하지만....날리 카드는 회수하고 차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번개 카드가 상당히 안 좋은 용도를 쓰인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파티 카드를 획득하면서 자신의 너미 카드들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지막 너미 카드가 날리 카드라면...해당 플레이어는 카드를 자신의 앞에 공개해 놓고
게임에서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이 되면 해당 플레이어들은 나이순으로 날리 카드를 버리면서
파티덱 가장 위에 있는 카드를 1장씩 가져가 자신의 파티 룸에 오픈해 놓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들은 정수 계산 때까지 게임에서 완전히 제외됩니다.



2. Wullewauki (울리와키) 카드 ::: 파티 카드, 총 7장

위의 날리 카드에서 언급된 번개가 그려진 특수 카드입니다.
이 녀석은 일종의 폭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분위기를 흐리는 녀석이죠.
이 카드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종료 후 점수 게산 시....
1장 획득 시 ::: 가장 낮은 수의 파티 카드 1장을 버려야 합니다.
2장 획득 시 ::: 자장 높은 수의 파티 카드 1장을 버려야 합니다.
3장 이상 획득 시 ::: 파티 카드를 울리와키 장 수에 맞게 자신이 골라 버립니다.

이렇게 점수 획득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카드이기 때문에.....
이 카드를 획득한 이가 너미 카드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 카드의 획득을 피한 플레이어들이
너미 카드를 버리게 됩니다. 울리와키를 피하는 댓가로 비딩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3. Evoluster (에보러스터) 카드 ::: 파티 카드, 총 1장

딱 한 장 들어있는 녀석입니다. 카드에는 물음표가 그려져 있습니다.
에보러스터 카드는 점수 획득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얻어오는 방법도 지금까지는 다릅니다.




이 카드는 가장 낮은 수를 입찰한 플레이어가 획득하게 됩니다.
획득한 이는 카드를 버리고 높은 숫자를 입찰했던 이들은 카드를 회수해 갑니다.
동점일 경우에는 벌레가 많은 이가 획득합니다.

에보러스터 카드는 자신이 획득한 가장 낮은 수의 파티 카드에 붙이게 됩니다. (조커인 셈이죠)



너미 카드를 1명만이 가지고 있다면....게임이 종료됩니다.
너미 카드를 남긴 플레이어는 카드의 숫자만큼 파티 카드 덱의 가장 위에서 카드를 가져옵니다.
버리거나 교체하거나 하는 행동은 승인되지 않습니다.

이제 점수 계산에 들어가게 됩니다.




일단 위에 적어드릴 것과 같이 울리와키의 장수에 따라 해당하는 카드를 버리게 됩니다.
위의 예에서는 1이 적힌 파티 카드를 버리게 됩니다.
울리와키 카드를 모두 처리했다면 남은 파티 카드는 모두 자신의 점수가 됩니다.

1. 같은 수의 카드가 없는 1장씩만 획득한 카드는 적힌 숫자가 점수입니다.
2. 같은 수의 카드를 여러장 가지고 있다면 획득하는 점수가 다릅니다.
- 2장일 경우에는 20점, 3장일 경우에는 50점, 4장일 경우에는 100점, 5장일 경우에는 150점을 획득합니다.

따라서 같은 수의 카드를 획득하는 것이 이 게임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됩니다.
5장이 어떻게 나오느냐.....(같은 수의 카드는 4장밖에 없는데 말이죠)
위의 특수 카드 설명 부분에 있는 에보러스터 카드....이 조커 카드가 가장 낮은 수의 파티 카드에 붙는다 했습니다.
해당 카드를 4장 모았다면 + 조커로 인해 총 5장이 되어 150점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점수를 합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소감]

총 3번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세간에 뿌려진 별로 안 좋은 평가에 비해 게임은 아주 좋더군요.
역시나 해 보지 않고는 게임을 평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2번을 모임에서 돌려보았는데 같이 플레이하신 분들의 평도 좋았습니다.

적은 것은 많지만......실제 플레이는 아주 쉽고 빠르게 진행됩니다.
각자는 열심히 머리를 굴리고 눈치를 보면서 최상의 파티 조합을 만들어야 합니다.
안타까움과 뿌듯함이 같이 하는 게임, 너미스.....즐거운 파티게임이였습니다.

모두 같은 구성의 카드를 가지고 누가 이기게 되는가를 정하는 카드게임 너미스.
어찌 보면 받은 카드를 서로 바꾸면서 플레이하여 승리자를 결정하는 란트 운터와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란트 운터가 1996년에 말매되었던 Zum Kuckuck! 의 재판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너미스의 방식은 다분히 란트 운터에서 무엇인가를 참고해서 만든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하지만....여러 특수 카드의 이용들과 같은 숫자 컬렉션으로 다른 재미를 충분히 주고 있습니다.
플레이를 해 보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씩 해 보셔도 좋을 게임이였습니다.
이만 마칩니다.


-펑그리얌-



덧글

  • 베르드 2005/10/03 12:54 # 삭제 답글

    와우~ 테마도 그렇고, 컴포도 그렇고, 완전 귀여운 게임이네요...

    할로윈 파티에 초대하는 암흑성인 버전으로 함 만들어보고 싶은데요~ ㅋㅋ
  • 펑그리얌 2005/10/03 17:08 # 답글

    허억;;; 베르드님, 도대체 덧글을 몇개나 달아놓으신 겁니까. @.@;;

    이것이야말로....베르드님의 덧글 융단폭격이군요. ^^;;
    애정어린 관심에 진심으로 관심드려요. :)

    하지만 아무리 그려셔도 저와는 이루어지실 수 없는 것 아시죠? ㅋㅋ
    앞으로의 지속적인 관심도 미리 감사드릴께요. (히죽)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