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4 12:27

[간단감상] 갠지스의 라자 [ 간단 감상 ]

2인 플레이가 재미있는 일꾼놓기 게임을 하나 더 찾았습니다. 게다가 심플하기도 합니다. 2017년 에센 신작 갠지스의 라자입니다. 타지마할이 새워지던 시대의 지도자가 되어 가장 크고 균형잡힌 번영을 이뤄내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어떻게? 일꾼을 놓아서 실현합니다. :)





갠지스의 라자는 아주 심플한 일꾼놓기 게임입니다. 맵도 양면으로 2인 전용맵과 3,4인용 맵이 따로 있습니다. 현재 추세에 맞게 분인이 이룩한 결과물을 개인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게끔, 허무하지 않게끔 만들어 놓았습니다. 다만 상당히 특이한 종료조건과 승점계산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어지는 내용

2018/01/23 10:25

[컴퍼넌트] 사그라다 (Sagrada, 2017) [ 컴퍼넌트 ] *

이번에 탐방할 보드게임은 나름 핫한 주사위 게임이죠? 스테인드 글라스 제작을 배경으로 하는 사그라다입니다. 화려한 색상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제가 입수하자마자 한글판 소식이 들리더군요. 한글판 출시 전까지 열심히 돌려봐야겠습니다. ^^;

주사위 굴리고 선택해 가져가 개인 보드에 올려놓으면 되는 게임으로 상당히 간결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놓는 방법과 도구카드 등으로 머리도 굴려야 하는 게임입니다. 아이들과 하기 딱 좋은 게임으로 보여 구매했습니다.


기본정보
소요인원 : 1-4인용
소요시간 : 20-40분
연령조건 : 14세 이상 (커뮤니티 8세 이상 추천)
규칙수준 : 1.83 / 5 (초중급)
카테고리 : 주사위, 퍼즐
메카니즘 : 주사위 굴림, 패턴 빌딩, 셋 콜렉션
종합평점 : 7.6 (보드게임긱)
종합랭킹 : 전체 228위, 추상전략 9위, 가족 21위





이어지는 내용

2018/01/22 13:51

[컴퍼넌트] 매직 메이즈 (Magic Maze, 2017) [ 컴퍼넌트 ] *

오늘 확인해 볼 보드게임은 멋진 협동 파티게임, '매직 메이즈'입니다. '마법 미로'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죠? 도난당한 무기를 대신한 것을 쇼핑몰에 몰래 들어가 훔쳐나오는 게임인데 그 진행방식이 정말 웃깁니다. 전에 모임에서 재미있게 플레이 후 품절이라 구매를 못 했는데 이번에 구매했습니다.


기본정보
소요인원 : 1-8인용
소요시간 : 3-15분
연령조건 : 8세 이상
규칙수준 : 1.75 / 5 (초중급)
카테고리 : 탐혐, 판타지, 유머, 미로, 파티 케임, 실시간
메카니즘 : 협동 플레이, 격자칸 이동, 타일 놓기, 다양한 플레이어 능력
종합평점 : 7.4 (보드게임긱)
종합랭킹 : 전체 353위, 가족 50위


순위도 좋고 평점도 좋고, 파티게임이 이정도 순위를 기록하기 참 힘든데 게임성이 좋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내용

2018/01/21 18:31

[모임 후기] 레지스탕스 2018.01.19 (멀린&퀴니full, 보라보라) [ 모임 후기 ]

이번주 참여자: 러브 홀릭, 알브레인, 펑그리얌
플레이 게임들: 멀린&퀴니1&2, 보라보라

이번 주는 3인이 조촐하게 게임 2가지만 플레이 했습니다. 빡빡하기로 유명한 펠트씨 게임 2가지를 연속으로 플레이 했더니 진이 빠지고 머리도 아프고 해서 수다좀 떨다가 새벽 3시쯤 헤어졌습니다.




1. 멀린 (확장 규칙, 퀴니1, 퀴니2)


이번에 새로 나온 멀린 퀴니 2번을 추가해 플레이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확장 룰은 미션 카드를 통한 액션 확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퀴니 1번은 조립식 영지보드의 무기능 타일들을 모두 기능이 있는 타일들로 바꿔줍니다. 이번에 발매된 퀴니 2번은 그동안 아쉬움이 있던 주사위 눈금 조절에 대한 규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

2018/01/18 21:24

[컴퍼넌트] 요코하마 한국어판 (Yokohama, 2017) & 초인's 업그레이드 세트 [ 컴퍼넌트 ] *

오늘 확인할 보드게임은 요코하마 한국어판 입니다. 제목과 같이 일본의 요코하마를 배경으로 산업 발전을 그리고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일본에서 발매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고 글로벌 출판사와 계약하여 2016년에 일반판과 디럭스판으로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연말에 보드엠에서 일반판이 한글화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영문 디럭스판은 지금도 웃돈을 줘도 중고로 구매하기 힘들다 하는군요.
원래 그다지 관심이 없던 게임인데(구하기 힘들고 비싸면 관심을 꺼버립니다) 한글판 사전예약 가격이 훌륭해서 구매했습니다만 구성물이나 일러스트에 애정이 생기지 않아 지금까지 묵혀두었다가 이제서야 포스팅하는군요. 한글판인데 룰북도 안 봤습니다. ㅎㅎ;;
아래 기본정보를 보시면 훌륭한 평점과 대단한 랭킹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조만간 돌려볼까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소요인원 : 2-4인용
소요시간 : 90분
연령조건 : 12세 이상
규칙수준 : 3.35 / 5 (중상급)
카테고리 : 경제
메카니즘 : 격자칸 이동, 분리형 보드, 길/연결망 건설, 셋 콜렉션, 일꾼 놓기
종합평점 : 8.0 (보드게임긱)
종합랭킹 : 전체 115위, 전략 60위


이어지는 내용

2018/01/18 10:47

[모임 후기] 레지스탕스 2018.01.13 (펄서 2849, 갠지스의 라자) [ 모임 후기 ]

이번주 참여자: 러브 홀릭, 카이엔, 알브레인, 펑그리얌
플레이 게임들: 펄서 2849, 엘도라도 원정대, 갠지스의 라자

제가 참석한 2018년 첫 모임입니다. 지난주에는 개인사정으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모두 유부남들이라 이제는 3게임 하고 귀가하는 것이 규칙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




1. 펄서 2849 (Pulsar 2849)


지난주에도 한 번 플레이 했다 하는군요. 개인적으로 2017 에센 보드게임 중 최고가 아니었나 합니다. 이 게임 저 게임 생각이 많이 나더군요. 짜집기 참 잘 해 놓았습니다. :)
보드피아에서 한글판이 나온다고 하는데 기대가 됩니다. 다만 구성물에 언어가 있는 부분은 하나도 없습니다. 한글판이 나온다면 규칙서만 한글화 되어 나오겠더군요.
 

이어지는 내용

2018/01/17 13:57

돈꽃 & 황금빛 내 인생. 정주행 완료 [ 일상 잡담 ]

지난 주부터 시간이 날 때마다 주말 드라마 두 편을 다시보기로 시청하면서 어제 밤이 되서야 모두 시청 완료했습니다. 나름 힘들었는데 모두 보고 나니 재미있었으면서도 허무하고 시간도 아깝고 하네요. ^^;

어머님 편히 보시라고 올레TV 다시보기를 월정액으로 결제해 놓은 것이 있었는데 이번에 제가 잘 써먹었네요. 
개인적으로는 돈꽃이 박력있고 회마다 펑펑 터지는 에피소드 때문에 좀 더 좋더군요. 황금빛 내 인생은 돈꽃과는 다른 재미가 있고 천호진씨와 여주인공 분의 연기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개인취향 상 돈꽃 추천드립니다. :)

지난주에 보드게임 '펄서'도 플레이해서 모임 후기도 올렸어야 했는데 이것때문에 죄다 까먹었습니다. ㅜㅜ;
제가 TV 드라마를 보는 적이 거의 없는데 정말 오랜만에 봤습니다. 이제는 다시 보드게임에 집중해야겠습니다.

2018/01/12 09:10

멀린(Merlin) 퀴니 2 룰 해석 [ 게임 자료 ] *

멀린 퀴니 2번 룰을 해석해 봤습니다. 당연히 구글번역이 동원되었습니다. ㅎㅎㅎ;;
조금 다듬었지만, 영문도 같이 적어놓았습니다. 오류 부분 알려주시면 수정해 놓겠습니다.





멀린 퀴니 2: 국왕령 (King's Decree)

구성물:
법령 타일 총 28장 (방패, 건축 자재, 깃발, 승점. 각 6장씩)
법령 보드 2장


게임준비 중 변경 사항:
모든 법령 타일을 뒤집어 잘 섞은 후, 6군데의 공국에 각 4장씩 뒷면으로 더미를 만들어 놓습니다. 게임 보드 옆에 참고용 법령 보드를 놓습니다.

Shuffle all decree tiles face down, then stack 4 tiles face down in each of the six principalities. Place the decree boards for reference next to the game board.


게임 플레이 중 변경 사항:
플레이어가 6군데의 공국 공간 중 하나의 행동을 수행할 때마다, 배치된 부하의 의무를 이행하는 대신, 여전히 이용 가능하다면 해당 공국에 있는 법령을 채택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보드에서 법령 타일의 앞면에 그려진 방패, 깃발 또는 건축 자재를 즉시 가져옵니다. 승점이 표시되어 있다면 플레이어는 그에 따라 승점 토큰을 전진합니다. 플레이어는 그 다음에 해당 법령 타일을 자신의 앞에 놓습니다.

Any time a player performs an action of one of the 6 principality spaces, he can decide to take a decree of that principality, if still available, instead of performing the duty of the placed henchman. 
The player immediately takes the shield, flag or construction material depicted on the front side of the decree from the game board, if still available. If victory points are depicted, he  advances his scoring marker accordingly. He then places the decree in front of him.


법령 액션: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보유한 법령 타일들을 버리면서 특별한 액션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복수의 특별 액션들을 취할 수 있습니다. 버리는 법령 타일들의 수에 따라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액션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법령 1개: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 결과 (기사 또는 멀린) 중 하나를 하나씩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법령 2개: 플레이어는 게임 보드에서 임의의 방패, 깃발 또는 건축 자재를 가져갈 수 있으며 또는 영향력 카운터 중 하나를아무 공국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법령 3개: 플레이어는 5점의 승점을 얻습니다.
A player can discard his decree tiles to perform special actions on his turn. It is allowed to perform multiple special actions. Depending on the number of decree tiles discarded, a player can perform following actions:
  • 1 Decree: The player may increase or decrease one of their die result (Knight or Merlin) by one.
  • 2 Decrees: The player can take any one shield, flag or construction material from the game board or place one of their influence counters on any principality.
  • 3 Decrees: The player gains 5 victory points.


룰을 읽어본 소감은....
일단 법령 타일을 비공개로 쌓아둔다는 것이 마음에 안 듭니다. 그냥 공개덱으로 하면 안 됩니까. 디자이너님?
공국에 들어가면 바로 가져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부하 액션에 해당되는 경우에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게임 시작하자마자 다른 액션은 안 하고 법령 타일 쟁탈전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법령 액션을 버리는 수량만 된다면 복수로 행할 수 있다는 것이 관건으로 보입니다. (밑줄은 원본에는 없습니다. 방문하시는 분들께서 확인좀 한 번 해 주십사 해서...ㅎㅎ;;)

2018/01/11 12:53

[간단감상] 엘도라도 원정대 [ 간단 감상 ]

가족과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또 하나 만났습니다. 이름하야 엘 도라도 원정대. 크니지아 박사께서 심플하고 즐거운 패밀리 게임을 하나 만드셨군요. :)





엘도라도는 경주 게임입니다. 누군가 목적지에 도착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경주 게임들은 주사위를 사용하거나 가끔 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주사위와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엘도라도는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바로 덱빌딩 룰을 이용해 카드를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내용

2018/01/11 11:54

[컴퍼넌트] 멀린 퀴니 2 & 파이오니어 퀴니 2 [ 컴퍼넌트 ] *

이번에 확인할 보드게임은 오직 확장뿐입니다. 게다가 확장도 제대로 된 확장도 아닌 미니확장. 퀸 게임즈에서 퀴니라는 이름까지 붙여 돈벌이에 여념이 없는 조그마한 확장입죠. ㅎㅎ;

이것들은 긱스타터에서 멀린 + 파이오니어를 펀딩한 이들에게 추가적으로 보내준 퀴니 2번입니다. 각 게임의 퀴니 1번은 본판과 같이 도착했고 퀴니 2번은 제작 완료 후 이제서야 도착했습니다.





서류봉투에 저렇게 들어있습니다. 파이오니어 용 마차 하나는 퀴니2에 속하지 않습니다. 룰북의 구성물에도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보너스 같아 보입니다. 본판 게임에 섞어쓰라는 거겠죠?
 

이어지는 내용

1 2 3 4 5 6 7 8 9 10 다음